채권자 소송대리 사건 - 부산지방법원 - 부동산 점유이전금지 가처분 - 집행신청과 법원 부산은행 강제집행 보관금 납부 - 양식 첨부
부산지방법원에 제기한 아파트(부동산) 인도 등 청구 사건과 관련하여
점유이전금지 가처분을 신청하였고, 2024. 11. 21. 가처분 결정을 받게 됩니다.
점유이전금지 가처분은 가처분 결정 이후
그 결정문을 송달 받은 날로부터 2주이내 집행신청을 해야 합니다.
(집행관 사무실에서는 채권자가 가처분 결정문을 언제 송달 받았는지 모르기 때문에 가처분 결정문의 결정일 기준으로 2주가 지난후 집행신청을 하는 경우 송달증명원 제출을 요구하게 됩니다.)
백수범 변호사 사무실에서는 가처분 결정을 받으면 즉시 강제집행 신청서를 작성하여 제출하고 있습니다.
점유이전금지 가처분의 강제집행은
1. 강제집행신청서
2. 가처분결정문채권자용, 채무자용 각 1부 - 총 2부
3. 부동산 임대차 계약서 사본 1부
4. 집행 목적물 약도 또는 지도 (네이버 지도 캡쳐) - (반드시 필요한 첨부서류는 아닌것으로 알고 있으나 저희사무소의 관행? 상 같이 제출하고 있습니다.)
(cf. 소송대리인은 별도 강제집행 위임장을 제출 하지 않아도 진행되나 강제집행 위임장을 요구하는곳도 있기 때문에 타지역 우편 접수일 경우에는 강제집행 위임장을 같이 준비하는것이 좋습니다.)
를 준비하여 관할 집행관 사무실로 제출합니다.
강제집행신청서는 집행관사무실로 가서 직접 제출하거나
우편으로 제출할 수 있는데 이번사건의 경우에는 부산지방법원 집행관 사무실이 관할 이었으므로 위 서류들을 준비하여
우편 발송을 하였습니다.
강제집행신청서 양식을 첨부합니다.
제출한 강제집행 신청서 입니다.
채권자 - 이름/ 주민번호/ 주소 / 우편번호 기재
채무자 - 이름/ 주민번호/ 주소 / 우편번호 기재
집행목적물 소재지 - 부산광역시 어쩌구 저쩔동 333 - 102동 222호
집행권원 - 대구지방법원 2024 카단 00000 부동산 점유이전금지 가처분 결정정본
집행목적물 및 집행방법 - 부동산점유이전금지 가처분
청구금액 - 해당사항없음
기재할 부분을 기재하여 작성하면 됩니다.
대리인이 있을 경우에는 강제집행신청서상 대리인도장으로만 날인하면 됩니다.
강제집행 위임장은 아래와 같습니다. (위임장 양식도 아래 첨부해둡니다.)
우편으로 강제집행 신청서를 제출
우편으로 강제집행신청서를 제출하게 되면
1. 강제집행신청서의 우편 제출과 접수
집행관실에서 강제집행신청서를 접수하고 그 접수증과, 납부서를 팩스로 보내줍니다. 따라서 신청서에 팩스번호를 기재하는것이 좋습니다.
2. 팩스로 받게 되는 접수증과 납부서
3. 보관금 납부 방법
이제 보관금을 납부해야 하는데
보통 저희사무소에서는 신한은행 인터넷 뱅킹으로 납부를 진행하게 됩니다.
그러나 부산지방법원에는 신한은행 인터넷 뱅킹을 통한 보관금 납부가 안되고 오류가 나더라고요
함께 보내준 법원보관금 납부하는 방법(부산은행) 의 안내대로 진행해서 납부를 하였습니다.
가. 부산은행 법조타운 지점 계좌로 납부금액을 송금한다.
나. 팩스를 이용한 법원보관금 납부하시는 방법(부산은행) 의 고객님께서 작성하실 내용 부분을 작성하고, 납부서(은행제출용을 부산은행으로 팩스 보낸다. (납부서에도 대리인 도장만 날인하면 되며 법원 보관금 납부서(은행제출용)을 작성하고도 대리인 만 기재, 도장만 날인하면됨)
다. 은행에서 처리하고 영수증을 팩스 보내준다. - (송금하고 팩스를 보냈는데 1시간이 지나도 영수증이 안와서 부산은행에 전화했더니 5분이 지나서 영수증서를 팩스로 받을수 있었습니다.)
(보통 납부하고 집행관 사무실에 별도 제출하거나 통지를 안해줘도 됩니다. 그러나 법원에서도 별도 통지를 안해주기 때문에 확인차 납부했다고 전화를 해두는것도 나쁘지 않겠습니다.)
이렇게 가처분 결정 이후 집행신청 까지 완료 하였습니다.
이후 집행관이 채권자에게 연락을 하고(집행신청서상 집행당일 현장에 참석하는 사람은 채권자라고 기재하고 연락처를 기재해 두었습니다.) 일정을 조율하여 집행을 실시하게 될 것입니다. (열쇠를 따고 들어가야 할 가능성이 있는 물건은 - 집행일에 채권자 또는 채권자 측 대리인 + 증인 2명 총 3명이 필요합니다.)
Since - 2003 법무법인 태양 - 대구
백수범 변호사실